HOME > 자격증 활용 현황 > 자격증 활용 사례

다양한 통계조사에 의하지 않더라도 자격인증을 받은 직원이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보여주는 이점은 명확합니다.

향상된 생산성

해당분야의 자격인증을 가진 직원은 다른 직원에 비해 주요 IT 활동 전반에서 생산성이 17% 더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들은 인증을 획득하지 않은 팀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어 전체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담당 분야에서 최신기술을 보유하는 한편 계속해서 발전하는 기술을 빠르게 익혀 업무에 적용합니다.

향상된 위험완화 능력

이슈 발생 시, 인증을 획득한 직원의 예상치 못한 가동 중지 시간은 56% 짧다는게 증명되었습니다. 이는 인증을 받은 팀 구성원의 위험요소 대처능력이 높아 더 신속하게 이슈분석을 진행하여 문제를 찾아냄으로써 불리한 상황에서도 더 높은 시스템 복원력을 갖기 때문입니다. 자격인증은 자기분야에 대한 적절한 역량을 입증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해당분야의 작업수행능력이 있음을 증명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향상된 비즈니스 유연성

통계에 따르면 인증을 획득한 직원은 58% 향상된 출시 소요시간, 그리고 예상 예산에서 66% 향상된 응용 프로그램 생산성을 보여줍니다. 인증 획득 직원은 관련 직무능력을 갖추는 데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이 걸리고, 솔루션을 더 신속히 만들어내며 이로써 추가 확보된 예산은 기업에 재투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격인증 직원을 보유한 기업은 새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유치하는데 유리한 거점을 확보하는 추가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고용 안정

인증을 획득한 직원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직업에 더 만족하며 획득하지 않은 직원보다 15% 더 오래 근무한다는 통계입니다. 이들은 더 많은 업무를 맡는 경향이 있고, 빠르게 승진하며 고용된 후에는 평균적으로 1달 먼저 직무능력을 갖추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중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인증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숙련된 직원들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ISTQB® SW 테스팅 자격증은 민간 국제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그 영역과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어 현재는 사실상(de facto)의 국제표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자격증 취득을 대기업 및 중견/중소 기업들에서 사내 KPI로 설정하여 직원들에게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는 케이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아가 최근에는 청년 실업이나 여성취업 등의 이슈로 개발자는 물론, 대학생, 취업준비생, 이직자나 경력단절 여성 및 해외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자격증 취득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특히 ISTQB® 국제자격증은 한글로 국내에서 취득하더라도 ISTQB® 회원보드가 커버하는 세계 120여 개국에서 같은 효력을 가지므로 해외에 취업하거나, 국내 외국계 회사 또는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관련자들에게는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취업 사이트 ISTQB® 우대 관련자격증 우대 포함 자격증 우대 없음
잡코리아 41% 46% 54%
사람인 40% 56% 44%
스텐(STEN) 61% 65% 35%

*2017년 1분기 기준 해당기관 홈페이지 샘플링 통계로 ISTQB® 자격증 소지자 우대를 포함하는 회사는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임

TOP